• 월. 9월 28th, 2020

ESI가 낮게 추정되어 수출경합성

Avatar

Byadmin

9월 3, 2020

자동차부품산업의 교역에 관한 연구로 김지용(2011)에서는 대 중국 수출성과를 살펴보 았다. 이 논문에서는 HS코드에 따라 총 14개 품목의 자동차부품에 대하여 2000년-2009년 의 대 중국 수출 데이터를 대상으로 무역특화지수(TSI)를 계산하여 경쟁력을 지닌 품목을 파악하였고, 한국 자동차부품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대책으로 중국 현지화와 중소 중 국 부품업체의 인수, 그린에너지 관련 부품업체에 대한 정부지원 등을 제안하였다. 초서량 등(2014)에서는 한중 자동차부품산업의 교역 구조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에서는 HS코드 를 이용하여 14개 품목의 자동차부품의 2009년-2012년에 걸친 데이터를 사용하였고, TSI, GL지수(Grubel and Lloyd Index), 수출유사성지수(ESI) 등으로 교역구조를 살펴보았다. 산업 내 무역이 증가하는 품목도 있고, ESI가 낮게 추정되어 수출경합성이 높지 않은 부품도 있 어 한국과 중국의 자동차부품산업은 상호보완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산업 전 체와 산업내 무역에 대한 연구로는 안명호・최재영(2018)이 있다. 이 논문에서는 미국과 중 국을 상대로 한 자동차산업의 무역에 대해 HS코드 기준으로 품목을 분류하여 총 237개 항 목의 1996년-2015년까지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산업무역박스(Industry Trade Box) 분석을 적 용한 실증분석결과를 보면 미국과 중국 모두에 대해 한국의 자동차산업이 비교우위를 확 보해가는 것으로 나왔다.

자동차산업에 대한 FDI와 산업내 무역의 관계에 대해서는 Ambroziak(2016)에서 분석하 고 있다. Ambroziak은 EU의 신규회원국의 경우 FDI가 자동차산업의 산업내 무역 형태를 결정하는 데 중요 요인이 되었음을 보고하고 있다. 그는 자동차산업에 대한 FDI의 효과를 완성차 부문에 대한 FDI와 부품산업에 대한 FDI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있다. 완성차부문의 경우, FDI로 인해 이들 신규회원국들의 공급능력은 높아지게 되는데 수입자동차에 대한 국내 수요가 높은 신규회원국들의 경우 EU와 산업내 무역지수도 상승하게 되고, 그렇지 않은 신규회원국들의 경우는 산업간 무역 형태가 주류를 형성하는 것으로 분석이 되었다. 자동차부품 부문에 대한 FDI의 효과는 자국의 완성차 공급능력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 타났다. 예를 들어 자국산 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높은 체코와 슬로바키아의 경우

FDI로 증 가한 부품산업의 공급이 대부분 자국 완성차 생산부문으로 연결됨으로써 부품산업의 EU 에 대한 수출은 제한적이고 수입은 늘어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따라서 산업내 무역의 성장은 더디게 되는 결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자동차산업에 초점을 맞추어 무역구조의 변화를 분석하고, 그 변화에 있어 해 외직접투자와의 관련성을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자동차산업이 해외직접투자와 우 리나라 무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고려할 때 이 분석에서 도출되는 분석 결과는 자동차산 업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전체 경제의 특징을 이해하는 데에도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분석의 대상이 되는 국가로는 1990년대 이후 자동차산업 해외직접투자가 가장 많이 이 루어졌던 중국, 미국, 인도와 2000년대 유럽의 대규모 자동차 해외직접투자가 이루어졌던 체코와 슬로바키아이다. 독일은 의미 있는 규모의 해외직접투자가 이루어지지는 않았지만 자동차 수출입을 합한 규모가 미국에 이어 2위이므로 비교를 위해 분석에 포함하였다. 분 석기간은 체코와 슬로바키아 수출입 데이터가 이용가능한 1993년을 시작으로 하여 2019년 까지이다.

출처 : 카지노사이트 ( http://systemsacademy.io/ )

댓글 남기기